지난 '21.05.17일 경기도 이천 덕평에 있는 쿠팡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소방인력 150여 명, 장비 60여 대 이상이 진화작업으로 동원되었으며 화재 발생 뒤 약 2시간이 지나서야 큰 불길은 진화되었습니다. 해당 건물에 직원은 약 100여 명 정도 근무 중이었으며 별다른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화재 발생 약 20분 만인 오전 5시 50분경 인접한 모든 소방서의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는 '대응 2단계'를 발령해 였고 오전 6시 15분경 불길이 어느 정도 잡히자 대응 단계를 1단계로 낮추었습니다.
*소방 비상 대응단계는 1단계~3단계가 있습니다. 소방당국의 판단에 따라 대응 단계를 높여 운용합니다. 대응단계별 행동 방안은 운영규칙 내에 법제화되어있습니다.
이번 화재로 쿠팡의 '로켓 배송'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쿠팡은 배송인원에 대해서 자체 배송망을 갖추고 있어서 물류택배 노조 파업에 영향이 없었으나 해당 사고로 인해여 3일 이상의 배송 차질이 우려됩니다. 이천 물류센터는 쿠팡 내 물류센터 중 허브 역할을 하는 구역으로 규모가 큽니다. 화재로 인한 폐쇄 조치로 전국적으로 일시적인 물류 지연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과 소방서 당국은 모든 잔여 불씨가 제거되는 대로 정확한 화재 경위를 파악 조사할 예정입니다. 물류창고는 가연성 물질이 많아서 순식간에 화재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아래의 대형 물류창고의 화재방지 관련 자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