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e Roof Tank (CRT)
상압/대기압의 원추형 지붕 형태로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저장탱크 입니다.
다른 저장탱크에 비해 건설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관리가 용이합니다.
Roof의 지지 방식에 따라서 Self-Supported Type과 Supported Type으로 구분됨
탱크 상부의 공간에 증기와 공기가 섞여 그 혼합비가 폭발 하한 계내에 들어갈 위험, 휘발성이 적고 증기압이 낮은 물질을 주로 저장해야 함.
일반적인 설계 압력 범위 : 100 ~ 150 mmH2O(0.01 ~ 0.015kg/cm2)으로 Vapor Pressure가 높은 물질 저장에는 부적합
일반적인 운전 압력범위 : 50mmH2O ~ 75mmH2O 정도, 올라갈 경우 Roof의 보강 Point가 증가하기에 비용상승
주 저장물질 : Diesel, BTX, Hexane, Water, Fuel Oil 등.
Dome Roof Tank (DRT)
Roof가 Dome 형태로 되어있음. 저장물질의 증기압이 CRT에 비해서 높은편임.
주 저장물질 : C4 ~ C6, Light Naphtha 등
Floating Roof Tank (FRT)
상압/대기압의 탱크로 CRT와 비슷한 형태이나 Roof가 Dome 형태로 되어있음.
저장유체의 증가나 감소로 상부의 Roof가 상하로 움직임, 탱크 내부 빗물 유입가능성이 있어 Seal관리 중요.
사진과 같이 주로 대용량저장에 알맞으며 Cone Roof Tank (CRT)에 비해서 초기 투자비가 많은편
CRT와 다르게 유체의 증발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기에 적합함.
주 저장물질 : Crude Oil, Kerosene, Naphtha, 등.
BALL TANK
구형으로 되어 응력이 균일하고 역학적으로 안정된 형태를 보임. 압력을 분산시킬 수 있음.
압력이 높은 부탄, 프로판등의 석유화학 제품저장에 많이쓰임.
상온, 상압에서 기체로 존재하는 유체를 가압해 액체로 저장할때 주로 사용됨.
주 저장물질 : LPG, Ethlene, Butane, Propane
Internal Floating Roof Tank (IFRT)
CRT와 , FRT 탱크의 복합적인 형태로 Cone Roof 내부 Floating Roof가 설치된 형태임
탱크의 외부가 Cone형태 이므로 눈/비의 외부 물질이 차단되는 효과가 있으며 내부의 Floating Roof는 Vapor 증발 및 대기 접촉을 차단함.
Floating Roof의 Sealing 상태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야함.
주 저장 물질 : Gasoline, Toluene, Benzene, P-Xylene 등
Open Roof Tank
말 그대로 Roof가 없는 형태이고 비나 눈에 영향을 받지 않는 유체 저장 시에 사용하는 탱크 형태임
Top 구조가 없어 가격이 저렴한 편
주 저장 물질 : Neutralization tank, Waste Water Holding tank 등.
저장탱크의 형식 선정기준(KOSHA)
운전온도에서의 증기압(P) |
탱크용량 |
150 m3 이하 |
150 m3 초과 |
P≤ 0.053 kg/cm2 |
고정식 지붕탱크 |
0.053 kg/cm2 < p ≤ 0.282kg/cm2 |
고정식 지붕탱크 |
부유식 지붕탱크, 고정식 지붕탱크와 증기 처리 설비 |
0.282kg/cm2 < p ≤ 0.782kg/cm2 |
부유식 지붕탱크, 고정식 지붕탱크와 증기 처리 설비 |
0.782 kg/cm2 < p < 1kg/cm2 |
저압저장탱크, 고정식 지붕탱크와 증기처리 설비 |
저압저장탱크, 고정식 지붕탱크와 증기처리 설비 |
1 kg/cm2 < p |
압력 저장탱크 |
고압 저장탱크 |
KOSHA GUIDE D-23-2012 저장탱크의 형식 선정에 관한 기술지침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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