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_보건_환경

최근 현대아울렛의 대형화재사고와 SPC산하 SPL의 끼임사고등 중대 산재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국민들의 불안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전국의 식품회사 및 혼합기등의 위험 기계장비를 사용하는 사업장(약 13만개)을 대상으로 점검/단속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4대사망사고끼임사고
주요사망사고사례_안전보건공단

 

고용노동부는 최근 계속되고 있는 산재 사망사고를 예방하고, 보다 안전한산업현장을 만들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시행한다. 최근 9월 26일 대전 현대프리미엄 아울렛 화재 사고(7명 사망, 1명 부상), 10월 15일 에스피엘(주) 평택공장 끼임 사고(1명 사망),

 

10월 21일 에스지씨이테크 안성 물류센터 시공현장 붕괴(3명 사망, 2명 부상) 등 산재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국민적 우려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윤석열 대통령 또한 10월 20일 기자단 약식 기자회견을 통해, 에스피엘 청년 근로자 사망사고에 대해 큰 안타까움을 표하며, 중대재해의 구조적 원인을 찾아 개선하는 한편, 산업안전과 관련된 제도가 실제 근로자의 안전을보호할 수 있도록 현장에 맞게끔 정비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사망사고에 대한 원인 규명 및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와는 별개로, 다음과 같은 특단의 조치를 마련, 즉각 시행한다.

반응형

첫째, 최근 청년 근로자 끼임사고에 이어 근로자 부상사고가 잇따르며앞으로의 사고 재발 위험과 국민적 우려가 큰 에스피씨(SPC) 그룹에 대해, 강력한 산업안전보건 기획감독을 실시한다. 우선 식품·원료 계열사*의 전국현장을 대상으로 현장의 유해·위험요인뿐 아니라 안전보건관리체계 등 구조적 원인을 점검·개선지도하며, 이번 주 중감독 대상을 특정하여 불시에 감독할 예정이다.

 

* ㈜에스피씨삼립, ㈜파리크라상, ㈜BR코리아, ㈜샤니, ㈜호남샤니, ㈜에스팜, ㈜설목장, ㈜샌드팜, ㈜호진지리산보천, ㈜오션뷰팜, SPL㈜), ㈜SPC Pack 등

 

[관련 글]

- [사고사례 공유] - 대전 유성구 '현대프리미엄 아울렛' 대형 화재_'22.09.26일

 

대전 유성구 '현대프리미엄 아울렛' 대형 화재_'22.09.26일

2022년 9월 26일 오전 7시 40분경 대전 유성구내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에 대형화재가 발생하여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해당 화재로 직원 2명이 사망(50대, 30대 남성)하였으며 다른 직

yeosuesh.tistory.com

 

둘째, 에스피씨(SPC) 그룹뿐 아니라 전국의 식품 혼합기 등 위험 기계·장비를보유한 13만 5천 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안전조치 이행 여부를 10월 24일부터 12월 2일까지 6주간 집중하여 단속한다.

 

집중 단속은 기업의 자율 점검·개선 기회 부여 및 현장 지도를 시작으로, 현장의 이행력을 확보하기 위한 불시감독으로 이어지며, 감독 때 적발된 사업장에 대해서는 법령 위반에 고의성이 있다고 보고 강력히 조치하고, 시정명령과 사용중지 명령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병행할 계획이다.

 

강력한 조치와 함께, 5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 대해서는 안전조치 개선을위한 비용지원 등을 통해 더욱 실효성 있는 개선 결과를 유도할 방침이다.


셋째, 강력한 현장점검과 함께, 기업 스스로 사고 예방역량을 갖추고 스스로 사고를 예방하는 지속 가능한 예방 체계가 작동될 수 있도록, 기업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이행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올해 300인 미만 제조업체 등 2천여 개소에 대해 시행 중인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 컨설팅’을 내년에는 50인 미만 제조업체 등 1만여 개소를 대상으로약 5배 확대하고, 컨설턴트 육성사업 신설 등을 통해 컨설팅의 질 제고에도노력할 계획이다.


넷째, 위험 기계·기구 등에 대한 안전검사 및 인증 제도가 현장에서 사고를예방하는 방향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즉시 전반적인 정비를 추진한다. 그간 발생한 위험기계 재해발생 현황 및 사고원인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안전검사 및 인증 대상, 자율안전확인 대상 추가 등을 즉시 검토, 시행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은 “대기업일수록 스스로 역량을 갖추고 효과적으로사고를 예방해 나가야 하는데,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여도 발생하지 않을 사고가 지속되고 있고, 근로자가 사망까지 이르렀다는 것은 우리 사회가 용인할 수 없는 것”이라며 “기업 스스로 사고의 근본적 원인을 찾아 예방할 수 있도록 강력한 감독과 현장 지원을 병행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1.  [환경안전보건 이야기] -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개정령안 [휴게시설, 안전관리자 선임기준등]

2. - [안전(Safety)/위험물, 소방] -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신고 및 교육 절차 개선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신고 및 교육 절차 개선

소방청은 기존의 '소방안전관리자 선임제도'의 불편사항 개선을 위해 선임신고부터 교육까지 원스톱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추진합니다. 기존 소방안전원과 소방관서가 전담하던 선임신고

yeosuesh.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