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_보건_환경

국내 정유사의 'P' 등급 사업장 담당자의 기고글입니다.

 

[목 차]

1. PSM은 왜 하는가?

2. PSM의 대상은 무엇인가?

3. PSM이 뭔지는 알겠는데, 법령이랑 다른 블로그 보니까 제출? 심사? 그것이 무엇이냐?

4. 그래서, PSM의 요소는 무엇이냐, 12대 요소 12대 요소 그러는데 이거 다 외워야 함?

5. 마치며..

 

1. PSM은 왜 하는가?

PSM (Process Safety Management)란, 한국말로 “공정안전관리” 제도의 줄임말로서, 산업안전보건법 제 xx조 및 기타 하위 법령에 의거하여 법적으로 실시하는 안전관리 제도입니다.

PSM 제도의 유래는, 미국 OSHA (미국 산업안전보건청)에서 유해., 위험비 및 위험물질 140종, 인화성 가스, 인화성 액체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실시 (폭발 예방) 하기 위해 1990년 도입된 제도입니다. 따라쟁이 한국은 어디 안 가죠, 한국 또한 도입되어 1996년부터 정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PSM의 가장 큰 목적은 그렇습니다, “유해하거나 위험한 설비가 있는 경우 그 설비로부터의 위험물질 누출, 화재 및 폭발 등으로 인하여 사업장 내의 근로자에게 즉시 피해를 주거나 사업장 인근 지역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전문용어 쓰기 좋아하는 한국 사람답게, 위 밑줄 쳐 저 있는 사고를 “중대산업사고”로 명명하여 사용합니다. 즉, PSM(공정안전관리)는 중대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 안전관리 시스템 이죠.

 

2. PSM의 대상은 무엇인가?

반응형

기초를 알아야 심화도 잘합니다. 위 그림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유해·위험설비를 취급하는 하기와 같은 사업장을 의미합니다.

 

즉, 당신이 정유회사, 석화사, 비료회사, 농약회사, 화학회사에 다니고 있다면 PSM은 반드시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들어보지도, 그것도 무엇인지도 모른다면? 그런데 당신이 현장직이라면?

 

얼른 탈출하여야 합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당신은 언제라도 사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규제를 좋아하는 한국사람들 특성상, “어떤 물질”에 대한 사용. 저장량을 규정 해 놓고, 이 물질을 규정량 이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또 PSM을 하여야 합니다. 당신이 종이회사를 다니던 뽕 만드는 제약 회사를 다니던 말이죠.

 

“화학공장(비슷한 것)의 화재. 폭발”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는 “공정안전관리”를 전혀 다른 업종에서도 실시한다니..? 좀 아이러니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뭐 어쩔 수 없죠, 여기는 대한민국 이니까요 (사실 미국에서도 그렇게 하긴 합니다)

유해위험물질규정량
유해위험물질규정량2
유해위험물질규정량3유해위험물질규정량4

 

많다.,. 많아… 비고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겠지만 (아니, 어쩌면 전부 관심 없겠지만) 우선, 내버려 두십시오. 당신이 실무자가 아닌 이상에야 검토할 일이 없고 실무자라도 이 블로그를 봐 가며 시간낭비를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실무자 일 경우 차라리 나에게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십시오, 매우 친절하게 설명이 가능합니다.

 

한가롭고 여유로운 당신을 위해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 PSM은 중대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만들어진 안전관리 시스템이며 법적으로 정한 7개 업종 (정유, 화학 등)이거나, 위험물질을 규정량 이상 사용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안전관리 시스템이며 20년도 넘은 법적 안전관리 기법이자 전국의 많은 영세 컨설팅 업체의 밥줄이 되는 제도죠. 10년 내에는 없어지기 힘들 것입니다 아마도요…?

공장사진1공장사진2

3. PSM이 뭔지는 알겠는데, 법령이랑 다른 블로그 보니까 제출? 심사? 그것이 무엇이냐?

 

이제부터 아~주 약간 전문적인 이야기를 하는데, 그전에 먼저 하나만 물어보고 싶습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 실무자입니까?”

 

실무자면 바쁜 시간에 이런 뻘글 보고 있을 시간도 없을 것입니다. 그 시간에 업체 사람들이랑 통화를 했죠

 

즉, 제출 심사 어쩌고 하면서 아래와 같이 이상한 그림 올려놓는 거, 보지 마십시오 당신이 실무자인 이상 도움 안되고 PSM의 구성요소가 뭔지 아는 게 당신 인생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무자도 PSM 보고서 제출하고 이런 사람 얼마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실무자라서 더 알고 싶다면, 저에게 직접 연락 주십시오. 바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SM절차

4. 그래서, PSM의 요소는 무엇이냐, 12대 요소 그러는데 이거 다 외워야 함?

 

 

 

 

 

 

- 외우다니요? 당신 머리는 그렇게 똑똑하지 않을뿐더러 집 사기 어려운 요즘, 이런 거 외운다고 누가 집 사주지 않습니다. 집사는데에 머리를 써야지요.

 

- 아래와 같은 PSM 12대 구성요소를 보셨을 건데, 이게 왜 이런 건지 설명부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정안전관리PSM 12대과제
PSM 12대 실천항목

 

위 그림을 보고 펜이랑 종이부터 들고 빽빽이 만드시는 당신! 정말 그렇게 하실 겁니까? 당신의 시간이 그 정도 가치밖에 되지 않습니까? (물론 이 글을 쓰는 제 시간도 아깝긴 합니다)

 

공정안전보고서 (공정안전관리)는 7개 위험한 업종 또는 위험물질을 사용하는 사업장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지난번 글에서 보았습니다.

 

아니 그렇다면,,, 예방하기 위해 공정안전 관리를 하는데 우선 공장이 먼저 지어져야 안전관리를 하는 건 당연한 것입니다.

 

자!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가 공장을 직접 짓고 운영하겠습니다. 상상 속에서만이라도 여러분은 집 걱정 없는 재벌 총수로서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에 커다란 기저귀 공장인 ㈜터슬라 1 공장을 지으려 하고 있으나.. 이것이 PSM의 대상입니다 그렇다면 안전관리를 위해 어떤 자료가 필요하겠습니까?

 

첫 번째로, 공장 부지가 어느 정도고 어떤 설비들이 들어와서 어떤 물질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만드는 제품이 무엇인지 알아야만 합니다. 적어도 당신이 공무원이면 그 정도는 알아야 주위에 투기를 해서 돈을 벌지 않겠습니까? 이것을 전문 용어로 공. 정. 안. 전. 자. 료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 공장에 설비와 제품들이 들어오고 운영이 되는데,,,, 안전하게 있어 보이려면 이 공장에 어떤 위험성이 있고, 어떤 조치 등을 취했는지에 대한 사항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을 전문 용어로 위. 험. 성. 평. 가라고 합니다.

 

세 번째로, 이제 공장에 어떤 설비들이 들어오는지도, 어떤 위험성이 있어 그 위험을 예방했는지도 파악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Quiz! 공장에서 발생하는 위험물질 누출되고 폭발하는 사고가 공장을 지을 때 발생할 까~~ 요? 아니면 공장을 짓고 나서 공장을 가동하며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날까~~ 요?

 

문제의 답은 당연히 후자입니다. 왜냐고 묻지 마십시오 밥 먹기 전에 똥 잘 쌉니까 밥 먹고 나서 똥을 잘 쌉니까?

 

서두가 길었습니다. 아무튼, 이 공장을 가동하는 데에 있어 이 공장을 어떤 식으로 안전하게 운영하겠다~~ 라는 계획이 “안. 전. 운. 전. 계. 획”이며 세부 항목으로 안전운전 지침서, 설비 점검 및 검사 유지관리 지침, 안전작업허가, 도급업체 안전관리, 교육훈련, 가동 전 안전점검, 변경관리, 사고조사에 대한 항목들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모두 공장을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한 계획이며 이 계획들을 점점 실적으로 바꾸어 안전관리를 운영하는 것이 PSM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돌아가고 있는 공장의 안전관리에 있어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방어 운전한다고 사고 안나는 것 아니듯 공장도 안전 관리한다고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사고야 난다면 군대에서 배운 빤x런 스킬로 도망이 최고지만, 본인 혼자만 도망갈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도망도 조치를 하고 도망가고 질서 정연하게 도망가야지요.

 

우리 공장에 폭발과 같은 사고가(비상상황이) 났는데 어떻게 이 폭발 사고에 대한 대응은 어떻게 할 것이고 어떻게 질서 정연하게, 안전하게 대응하느냐? 또 평소에 이런 훈련은 얼마나 잘 되어 있느냐?라고 보여주는 것을 우리는 “비. 상. 조. 치. 계. 획”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도 위와 같이 계획을 실적으로 바꾸며 안전관리를 진행한다고 보면 됩니다)

 

“참 쉽죠?”

 

실무자분들은 제발 가던 길 가주십시오.

 

틀린 게 있더라도 그건 기분 탓입니다.

5. 마치며..

필자는 안전공학 (Safety Engineering)을 전공하여 국내 유수의 석유화학 회사에서 3년 / 국내 모 정유사에서 안전관리 업무를 담당하였고 특히 PSM과 관련된 업무를 집중적으로 담당 하였습니다.

 

PSM에 대해 기술하는 과정에 있어, 실무자들은 사실 찾아볼 이유가 별로 없는데, 아예 모르는 첫 업무 담당자나 면접? 또는 궁금해서 찾아볼 수도 있는 학생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부디 처음 PSM을 접한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PSM 보고서가 어떤 것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는 알겠는데, 12대 요소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Safety)/PSM] - PSM 'P'등급 사업장 길잡이-2

 

PSM 'P'등급 사업장 길잡이-2

국내 정유사 PSM 'P'등급 사업장의 안전 관리자 기고글입니다. 1편에 이어서 2편입니다. 2021.11.24 - [안전(Safety)/PSM] - PSM 'P'등급 사업장 길잡이-1 [목 차] 1. 서론 2. 무엇을 기고할 것인가? 3. 공정안전.

yeosuesh.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