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_보건_환경

안전보건공단 산하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지난 21년도 근로환경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취업자 5만명을 대상으로 매 3년마다 발표하는 해당 조사는 전반적인 노동 업무환경과 건강상태를 조사하는 통계조사입니다.

 

위험요인에 노출되는 강도

 

근로환경조사표
근로환경조사표

해당 표는 노출이 적을수록 높은 점수로 환산합니다. 즈 대부분의 항목에서는 지난 조사보다 개선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위 표의 13개의 유해 위험요인으로 점수를 환산하여 과거와 비교 시 얼마나 노동환경이 악화되었는지 통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무시간의 진동이나 소음 등 유해요소에 노출된 것은 지난 조사에 비해서 전반적으로 적어졌습니다.

 

 

노동시간 통계조사

 

노동시간
노동시간

지난 2018년 7월 전면 개정된 근로기준법으로 주당 52시간 노동하는 근무자는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교대근무, 야간 밤 근무 등도 줄어들었습니다. 아쉽게도 노동시간에 대한 유연성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근무시간에 개인적인 일이나 가족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비교적 어려워졌습니다. 

 

2018년도 이전, 주당 52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은 전체 취업자의 약 13% 였으며 과거 38%보다 크게 감소한 수치를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사회적 환경, 업무적 재량권, 직업 전망, 노동자의 건강상태와 근로환경 만족도 등의 세부자료는 첨부하였습니다.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 [보건(Health)] - 일하다 걸리는 직업성 암 원인과 예방

- [보건(Health)] - 보건관리자 자격 및 선임 기준 (+법적 업무)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