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특성
지게차 (지게車)
차량의 앞부분에 두 개의 길쭉한 철판이 나와있어
짐을 옮기거나 싣고 위아래로 움직이는 차
화물 적재 장치인 포크, 램, 승강장 치인 마스트가 차량의 전면부에 장착되고
특수자동차 중 사고 사망 1위인 기계 설비입니다.
지게차를 취득하기 위한 자격은 어렵지 않습니다.
지게차 운전 자격
동력의 종류에 상관없이 공기식 타이어를 부착한
지게차가 대상이며 3톤을 기준으로 조종면허가 다르게 발급됩니다.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서 지게차 조종자격 시행시기가
유예되었고 [지게차 조종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
자격을 인정하는 등에 대해서 개정 사항이 있습니다.
지게차 사고통계
지게차로 인한 최근 5년 재해자 수는 5,000명이 넘습니다.
부딪힘, 끼임 사고가 전체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게차 사고사례
2022.02.24 - [안전(Safety)/산업안전] - 안전보건교육 안내서 [고용노동부. '22.02월]
지게차 특성상 앞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전방 충돌사고가 많은편이며 이에 대해 전방 시야 확보 및
과도한 적재 금지는 필수사항 입니다.
지게차 앞부분 두 개의 철판(포크)은 적재물을
제대로 고정시키는 능력이 부족한 편이라
최초 적재 시, 이동시에는 반드시 유도자 및 안전 감시자가
배치되어야 합니다.
지게차 방호장치
작업 전 전조등, 후미등 표시 확인 및
헤드가드, 백레스트, 좌석 안전띠 필수 착용
추가 안전장치
지게차 앞뒤 부분에 경광등 설치
어두운 부분을 지날 때는 측 후방 라인 빔
사각지대가 많은 지게차 특성상 후사경 설치 등
추가적인 안전장치는 재해를 막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같이 읽으면 유용한 글]
[사고사례 공유] - 삼성전자 건설 공사장 지게차 사고
[안전(Safety)/산업안전] - 안전보건교육 종류(+과태료 사항)
- 강관비계 설치기준, 설치 후 점검사항